성장기에 필수적인 영양성분들을 부족함 없이 골고루 잘 섭취하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 등 생활 속 노력들도 성장에 있어 유전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만 청소년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는 2차 성징을 앞당겨 성장판이 일찍 닫히도록 해 성장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비만 예방을 위해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단백질, 지방, 칼슘, 무기질과 비타민 등 기초 식품군들을 충분히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 성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성장호르몬은 하루 중 잠을 자는 동안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성장호르몬은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깊은 잠을 잘 때 더 많이 분비되므로, 잠을 많이 자는 것보다는 깊게 잘 자는 것이 더 좋으며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다음으로 성장호르몬 분비가 많은 경우는 운동할 때입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무리하지 않게 하면 성장호르몬이 증가하고 성장판 자극이 촉진됩니다. 하루 30분 이상 산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농구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일부 영양소를 과도하게 섭취하기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칼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성장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하루 2컵 이상의 우유와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성장호르몬 분비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항상 안정된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부모님, 가족,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나 자택에서나 의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는 요즘, 바른 의자 자세가 성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의자 착용시 엉덩이가 약간 가라앉을 정도로 적당한 커브를 그린 것이 안정적이며 등받이의 높이는 견갑골 근처까지 오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일상에서 걷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가슴을 펴고 다리와 무릎은 가볍게 뻗고 땅을 디딜 때 뒤꿈치부터 딛는 습관을 가지고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